충남역사문화연구원, ‘충청학과 충청문화’ 제36집 발간

김용부 기자 | 입력 : 2024/07/04 [23:16]


충남역사문화연구원
(원장 김낙중)충청학과 충청문화36집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충청학과 충청문화2002년 창간해 20여 년간 330여 편의 연구논문을 지속적으로 발간해 온 충청지역 전문학술지다.

 

 

충청학과 충청문화36집은 연구논문 8편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번에 실린 논문 중 가장 주목할 논문은 충청남도관찰부(현 충남도청에 해당)공립소학교의 설립과 운영’(조진석 공주시청 학예연구사)이다. 이 논문은 공주 최초의 근대학교가 그동안 1898년에 설립된 공주사립소학교로 알려져 있던 것을, 이보다 이른 1896년 충청남도관찰부공립소학교가 설립되었음을 밝히고, 공주의 근대 교육의 변천 과정을 면밀하게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이 논문 외에 백제의 사비천도 배경과 추진 세력’(김병남 전북대학교 사학과 교수), ‘왕건의 후삼국 통일과 이도(李棹)’(깁갑동 전 대전대학교 역사문화학과 교수), ‘개태사 화엄법회소와 보살계 제자 王建’(박종기 국민대학교 한국역사학과 명예교수), ‘고려시대 공주 관아의 소재와 이동’(윤용혁 공주대학교 명예교수), ‘조선후기 해미현감의 재임실태와 특징’(유현재 경상국립대학교 역사교육과 부교수), ‘천안 천흥사지 가람배치와 삼금당지 가구식기단의 축조기법’(조원창 ()국가문화유산연구원 이사장), ‘1970년대 충남 무형문화재의 종목 지정과 특징’(정래진 충남역사문화연구원 책임연구원) 7편의 논문이 수록되었다.

 

 

 

한편, ‘충청학과 충청문화2023년 한국연구재단에서 시행한 학술지 평가에서 등재학술지로 선정된 후에도 전문학술지의 위상을 공고히 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우수 연구논문을 유치하기 위해 충청학 학술연구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역량 있는 연구진을 편집위원으로 위촉하고 있다.

 

 

충남역사문화연구원 김낙중 원장은 “‘충청학과 충청문화가 등재학술지 승격에 머물지 않고 충청 지역 최고의 전문학술지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하면서 그동안 알려지지 않은 충청의 역사와 문화를 발굴해서 소개하는데 앞장서겠

는 뜻을 밝혔다.

 

논문 투고는 충청학과 충청문화홈페이지(http://jcscc.apubl.net/)에서 회원가입 후 가능합니다.

 

 

 

담당자 : 백제충청학연구부 이병준 041-840-5043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