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교천서 펼쳐진 치열한 레이스, ‘제1회 거북선 노젓기 대회’ 열려

[제63회 이순신축제] 박경귀 시장 “격군 노고 기억하는 하루 됐길”
손해진 기자 | 입력 : 2024/04/25 [20:14]

 


아트밸리 아산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를 맞아 1회 이순신장군배 전국 거북선 노젓기대회25일 곡교천 특설 경기장에서 열렸다.

 

거북선 노젓기 대회는 통영한산대첩축제 인기 프로그램 중 하나로, 통영시 협조하에 올해부터 곡교천에서 열리게 됐다. 아산시에서는 처음 열리는 대회였지만, 86(기관단체 46, 읍면동 35, 여성부 5) 1,118명이 참가 신청을 마쳐 일찌감치 뜨거운 열기가 기대됐다.

 

기관·단체부 경기가 열린 25일 오전, 곡교천 세월교 일원에 설치된 특설 경기장에는 46개 기관·단체팀 선수들과 경기를 관람하기 위해 모인 시민 등 3천여 명이 모였다.

 

아산시경찰서와 소방서, 평택해양경찰서, 호서대 사회체육학과, 유도회, 태권도협회, 아산시체육회, 부여군체육회 등 단체명에서부터 기합이 느껴지는 팀부터, 통영시와 아산시 우정의 상징인 아산시-통영시 새마을회 연합팀, 동료 간 화합을 다지기 위해 출전한 아산시 주택관리사모임(다하리), NH농협 아산시지부, 아산시 직장운동부, 호서대·선문대 교직원팀 등은 각 기관·단체 이름을 걸고 승리의 결의를 다졌다.

 


대회 시작에 앞서 조일교 아산시부시장은 충무공의 위대한 백전백승승리 기록의 숨은 공로자, 격군의 노고를 체험하고, 언제 어디에서 보아도 아름다운 곡교천을 새로운 방법으로 즐기는 특별한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면서 모두 안전하게 그간 갈고닦은 기량을 후회 없이 펼쳐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선수 대부분이 노젓기 경험이 없는 초보였음에도 여러 팀이 뛰어난 실력으로 놀라운 경기력을 보여줬다. 지난 19일부터 24일까지, 참가선수들에게 허락된 연습 기간 매일 같이 연습에 참여해 실력을 키운 팀이 많았던 덕분이다.

 

조 예선을 1위로 통과한 아산시 주택관리사 모임인 아산 다하리팀장 정채영(모종 프루지오아파트 관리소장)씨는 체력보다 중요한 건 의욕과 열정이라면서 처음부터 우리의 목표는 우승이었다. 연습하는 동안 동료들과 단합력도 좋아지고, 사이도 더 돈독해진 것 같다며 웃었다.

 

아쉽게 예선 탈락의 고배를 마신 호서대 사회체육과 2학년 임지은 학생은 과에서 1학년팀과 2학년팀, 두 팀이 출전했는데 1학년팀은 준결승전에 진출하고 2학년팀은 예선 탈락했다면서 이대로 끝낼 순 없다. 내년 대회에서 꼭 설욕하겠다며 즐거워했다.

 

같은 팀 김대현 학생은 처음엔 이게 되는 건가?’ 싶었는데 연습을 하면 할수록 실력이 좋아지는 게 느껴져 재밌었다면서 다른 팀과 시합을 하니 승부욕이 막 샘솟더라. 결과는 아쉽지만 즐거운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치열한 예선전과 패자부활전, 준결승전, 결승전을 거쳐 대회 첫날 기관·단체부 경기 최종 순위는 A1위 아산시유도회, 2위 평택해양경찰서, 3위 통영-아산 새마을회로 기록됐다. B1위는 아산시장애인체육회, 2위 아산시 직장운동부3위 호서대 사회체육B팀이 차지했다.

 1위 팀에는 상금 100만 원이, 2위 팀과 3위 팀에는 각각 70만 원, 5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시상식에 참여한 박경귀 시장은 대회 준비를 위해 멀리 통영에서 와 주신 해양소년단 분들과 짧은 기간 기량을 키워 멋진 경기력을 보여주신 모든 선수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인사했다.

 


박 시장은 이어 열심히 노를 저어 아픈 팔을 주무르며, 임진왜란 당시 보이지 않는 곳에서 희생한 격군의 노고를 한 번씩 떠올려 주신다면 더 의미 있는 하루로 기억되지 않을까 싶다면서 아직 축제 일정이 아직 많이 남았으니 재미있고 즐거운 추억, 많이 쌓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1회 이순신장군배 거북선 노젓기 대회26일 읍면동부, 여성부 경기로 이어진다. 27일 오전에는 일반인 관람객도 체험을 즐길 수 있다.

  

아트밸리 아산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는 오는 28일까지 아산시 일원에서 개최된다. 자세한 정보는 성웅 이순신 축제 홈페이지(https://culture.asan.go.kr/_esunshin/n24)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